2014년 5월 19일 월요일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의 'Self-Reliance' 중

인간은 자기 자신의 별이다.
-보몬트.플레처 'Honest Man's Fortune' 중-

"당신 자신의 생각을 믿는 것, 당신 자신의 마음속에서 진실이라고 믿는 것은 곧, 다른 모든 사람에게도 진실이 된다. 이것이 재능이다."

마음속에 숨겨진 확신을 드러내서 세상을 향해 이야기하라. 그러면 내 안에서만 머물던 그 확신은 머지않은 날에 세상의 보편적인 견해가 될 것이다.

오직 자기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인과 철학자들이 제시하는 참된 지침을 따르기 전에 우리 자신의 마음에 번개처럼 스치는 섬광을 발견하고 관찰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반대편에서 어떤 시끄러운 외침이 들리더라도 따사롭고도 과감하게 자신의 자발적인 신념과 직관을 따르라. 그렇지 않으면 내일은 어떤 낯선 이가 다가와 따져 물을 것이다. 그대는 항상 무엇을 생각해 왔고, 무엇을 느껴 왔는가?"

'질투는 어리석음이고 모방은 멸망'
(중략)
그리고 드넓은 우주는 좋은 것들로 가득하지만
자기 몫으로 주어진 땅에서
직접 밭을 가는 수고를 하지 않고는
옥수수 낱알 하나도 절대 얻을 수 없다는 확신에 이를 때가 바로 그때이다.

그러나 신은 겁쟁이를 통해서는 결코 그 어떤 일도 시도하지 않는다.

자신을 믿어라, 우리의 마음은 강철과 같은 진리에 진동한다. (중략) 당신에게 마련해 준 자리를, 당신과 그 시대 사회를, 모든 일의 연결 고리를 받아들여라.

모든 약속에서 자유롭고, 감정의 치우침 없이 공평하며, 매수되지 않고, 두려움 없는 순수함으로 관찰해 왔고 또 앞으로도 그렇게 관찰할 수 있는 사람! 자신을 스치는 모든 일에 대해 사사롭지 않은 필요한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은 언제나 강하다.

사회는 구성원 하나하나의 인간성에 어긋나는 음모의 굴레이다. 사회는 하나의 주식회사와 같다. 그 안에서 구성원들은 저마다의 몫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자유와 문화를 포기하는 데 동의한다. 여기에서 가장 요구되는 덕목은 순응이며, 독립은 반목일 뿐이다. 사회는 현실과 창조자들을 싫어하지 않으며, 이름과 관습을 사랑한다.
그러나 인간이고자 한다면, 순응하지 않는 자가 되어야 한다. 불멸의 야자 열매 (승리)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선의 이름 앞에 흔들려서는 안 되며, 우선 그것이 참된 선인지 따져보아야 한다.

나에게 어떤 아이디어가 번득일 때, 섬광과 같은 영감이 떠오를 때, 나는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형제도 멀리할 것이다. 나는 문설주에 '생각 중'이라고 써 붙여 놓을 것이다. 그리고 그 섬광 같은 영감이 일시적인 생각으로 끝나지 않도록, 좀 더 나은 무엇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일 것이다. 

많은 사람에게 훌륭하다고 평가받는 행동들을 하든 안 하든 나에게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나 스스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나의 능력이 비록 작고 평범할지라도, 그에 대한 나 자신의 보증이나 제삼자의 증언이 필요하지는 않다.

세상 속에서 세상의 의견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다. 또한 홀로 존재한다면 자신의 의견을 따라 사는 것도 쉬운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위대한 사람은 군중 속에서도 완벽한 따사로움을 유지하며 고독하게 홀로 서는 사람이 아니겠는가!

자신의 일을 하라! 그러면 나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자신의 일을 하라! 그러면 당신 자신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다.

'바보 같은 칭찬의 얼굴'이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별로 관심 없는 대화에 대꾸를 하려니 불편해서 짓게 되는 억지 미소 같은 것이다.

세상을 안다고 자부하는 당당한 사람들의 나약한 분노에 군중이 일으키는 분노가 더해지면, 어리석은 자와 가난한 자들이 들고일어난다면, 사회 밑바닥에 깔려 있는 비이성적이고 잔인한  힘이 으르렁거리며 들썩이기 시작한다면, 이를 마치 아무 일도 아닌 듯 당당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진실과 믿음의 힘이 필요할 것이다.

자신의 어리석은 일관성, 다시 말해서 평소에 자신이 한결같이 굳게 믿고 있는 '자기만의 논리'를 버리고 달아나라.

위대한 것은 오해받게 되어 있다.
그 누구도 자신의 본성을 거스를 수 없다.

훌륭한 배는 바람에 따라 이리저리 뱃길을 바꾸며 나아간다. 그러나 충분히 거리를 두고 보면, 그 중간으로 뱃길이 일직선을 이루는 것을 보게 된다. 이처럼 당신의 진실한 행동은 그 자체로 설명될 것이며, 다른 진실한 행동들까지 더불어 설명해 줄 것이다. 반대로 당신의 순응은 아무것도 설명해 주지 않는다.

오늘 내가 남들의 눈길을 무시하고 과감하게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지금의 나를 지키기 위해 이미 오래전부터 옳은 일들을 많이 행한 덕분이다.

우리의 마음은 현재에 살고, 과거와 미래도 현재의 시간으로 흡수된다.

그러나 인간은 무언가를 미루거나 기억한다. 그런 인간은 현재에 살지 않으며, 회상에 젖은 눈길로 과거를 떠올리며 애석해 한다. 또는 그를 둘러싼 풍요로움에는 무심한 채 발끝을 세워 미래를 내다보려 한다. 장미처럼 시간을 초월해 지금 이 순간 자연과 더불어 살지 않는 한 그는 행복하거나 강해질 수 없다.

두려움과 희망은 그 속을 들여다보면 서로 닮아 있다. 심지어 희망에도 어떤 저열함이 숨어 있다.

지금 우리는 하나의 어리석은 군중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은 사람을 경외하지 않는다. 또한 그의 본성이 집에 머물러 있으라고 충고하지 않으며, 자신 안의 별은 바다와 소통하라고 타이르지도 않는 대신 다른 사람의 물병에 든 물 한 컵을 구걸하기 위해 바다를 건넌다.

왜 우리는 친구, 아내, 아버지, 또는 아이의 잘못을 떠맡아야 하는가? 그들이 우리의 난롯가에 같이 둘러앉는 사이라서? 또는 흔히 말하듯이 같은 피를 나눴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나와 피를 나눴으며, 나 역시 그들과 피를 나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불쾌하고 어리석은 행위까지 떠맡아야 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마음은 고귀해야 하고, 의지는 충실해야 하며, 시야는 밝아야 한다.

우리는 마치 근육과 마음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 버린 듯, 겁 많고 소심한 투정쟁이가 되어 버렸다. 우리는 진실과 행운을 두려워하고 죽음을 두려워하고 서로를 두려워한다. 우리 시대에는 위대하거나 완벽한 인간이 나올 것 같지 않다.

특별한 편의를, 즉 어떤 것이든지 전체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을 간원하는 기도는 사악하다.

여행은 어리석은 사람의 낙원이다. (중략) 내가 어디로 가거나 나를 동반한다.

자기 자신을 고집하라. 결코 모방치 말라. (중략) 그것이 무엇인가는 그 본인이 그것을 발휘할 때까지에는 아는 이도 없고 알 길도 없는 것이다.
셰익스피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가 어디 있는가. (중략) 모든 위인은 독특한 개인이다.

사회는 결코 진보하지 않는다.
(중략) 훌륭한 제네바제 시계를 가지고 있지만, 태양으로 시간을 알아보는 재간은 없는 것이다.

힘이란 내부에서 생기는 것, 자기가 약한 것은 자기의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도움을 구하기 때문임을 아는 사람, 이것을 깨닫고는 주저없이 자기의 생각에 투신몰두하여, 즉시 몸을 바르게 하고 곧은 위치에 서서, 당당히 수족을 움직이는 사람이야말로 기적을 성취한다. 그것은 마치 제 발을 디디고 서는 사람이 머리를 따에 대고 서는 사람보다 힘센 이치와 같다.

당신 자신 이외에는 그 어느 것도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 Ralph Waldo Emerson, 성직자의 집안에서 태어나 하버드를 졸업하고 목사의 길을 가던 중 신앙과 직업에 대해 회의에 빠져 사상가이자 시인, 수필가로 살았던 사람. 에머슨의 삶을 보면 자기자신에게 누구보다도 솔직한 사람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신념에 따라 명예와 안정된 삶을 버리고 진실을 이야기한 사람. 그는 본인의 글과 삶에서 우리에게 자신의 삶을 온전히 살아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의 다른 글보다 'Self-Reliance'라는 글이 가슴에 와 닿은 것은, 모든 그럼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길을 가라는, 자신 안에 있는 어떠한 섬광을 발견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그것을 키워나가라는 메세지이다. 그는 힘의 근원을 인간에게 돌려놓고, 그것도 한 개개인에게 돌려놓고, 그 힘을 역설한다. 관습과 제도에 얽매인 인간을 직시하고 본질적인 인간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독려하는 그는 다른 실존주의 철학자와도 매우 닮아 있다. 그는 보다 쉽고 설득력 있는 언어로 실의와 좌절에 빠진 개인에게 '현재'와 '자기자신'이라는 힘의 원천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에머슨 자신의 사상이 동시대에 비판/냉대를 받았으나 시간을 거쳐 결국 그 생명을 회복한 것이 그가 역설한 '개인의 올바른 생각의 힘'의 승리가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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