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3일 금요일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중

유니스: (마침내) 무슨 일이죠? 길을 잃었나요?
블랑시: (약간 신경질적으로) 사람들이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타고 가다가 묘지라는 전차로 갈아타서 여섯 블록이 지난 다음, 극락이라는 곳에서 내리라고 하더군요.
유니스: 여기가 거기에요.

블랑시: (자기 술잔을 내려다본다. 손에 든 술잔이 떨린다.) 넌 내 전부야. 그런데도 너는 나를 반가워하지 않는구나!
스텔라: (진심으로) 언니, 그런 게 아니란 거 알면서 그래.

블랑시: 스텔라. 너 나를 비난하려는 거지, 네가 나를 비난하려는거 알아....... 하지만 욕하기 전에 이걸 생각해 봐...... 너는 떠나 버렸다는 걸! 나는 남아서 고생, 고생했다고! 너는 뉴올리언스로 와서 네 살 길을 찾았지! 나는 벨 리브에 남아서 그곳을 지켜 보겠다고 애썼어! 널 나무라려는 건 아니야, 하지만 모든 짐을 내가 지고 말았지.
스텔라: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혼자 살아나가는 거였어, 언니.
(블랑시가 심하게 몸을 떨기 시작한다.)

스텔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높고 부자연스러운 목소리로) 떠나고 싶어, 떠나 버리고 싶다고!


- 이 희곡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은 극히 과장된 성격의 일면을 가지고 있다. 현실부적응자라고 말할 수 있는 블랑시는 허영많고, 연약하고, 알코올 중독이며 음탕하면서도 고귀한 척 하는 인물이다. 이에 대립해 스탠리는 육욕적이고, 폭력적이지만 호탕한 인물로 그려진다. (블랑시의 동생이자 스탠리의 아내인) 스텔라만이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되는 인물이다.
나는 양면으로 극대화된 인물들 사이의 스텔라에게 주목하고 싶다. (일반적으로 블랑시와 스탠리가 주목되는 반면) 스텔라는 현실을 인지하고, 이에 맞춰 살아갈려고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발목을 잡는 것은 그녀 주변의 인물들이다. 극에서 스텔라에 의해 빚어지는 갈등상황은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갈등은 그녀가 떼어낼 수 없는 주변의 인물들(혈육/배우자)에게서 온다. 처음에 그녀는 블랑시에게 떠나 그녀의 삶을 모색한 것으로 극중에서 암시된다. 그러나, 그녀는 다시 스탠리라는 블랑시와는 정반대의 다른 사람의 덫에 갇히게 된다. 극 중 그녀는 마치 현실에 최대한 안주하려고 보이나, 중간 중간 그녀의 간절한 "떠나고 싶음"에 대한 염원이 드러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떠나지 못한다. 그녀는 승자의 편(스탠리)에 서서 패자의 편(블랑시, 스탠리에게 겁탈당하고 끝내 정신병원으로 보내짐)에 대한 가슴아픔을 그대로 받아든다. 삶의 틀에 갇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이 상황을 탈출하고 싶은 일반적인 사람의 표상 (혹은 테네시 윌리엄스) 본인의 표상이 스텔라에게 스며들어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